Banobagi column
원장님 칼럼
최제원 원장의 치아이야기
| 무턱교정 vs 돌출입 수술, 결정하기가 어려우신가요? |
작성일 | 2025.09.17 |
|---|---|
|
"거울을 볼 때 우울한 것처럼 입술이 밑으로 쳐진 인상. 팔자 주름은 점점 깊어가고, 호두턱까지 나와 있어서 외모에 항상 고민을 느낍니다."
무턱을 갖고 계신 분들께서 종종 이런 콤플렉스를 안고 내원 후 상담을 요청하십니다.
아무리 후기를 찾아봐도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부작용이 생겼다는 리뷰로 마음만 더욱 심란해지십니다.
오늘은 돌출입을 개선시킬 때 위와 같은 문제로 인하여 고민 중이신 분들이 참고하실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 진짜 무턱인지 살펴보세요 ──────────── 일반적으로 말하는 무턱은 옆모습에서 턱이 뒤에 있거나 그 크기가 작기 때문에 생기는 골격적 불균형을 의미합니다.
턱뼈 자체가 원인이지만 다른 이유로 마치 무턱처럼 보이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정확하게 확실한 무턱인지를 제대로 파악해야만 합니다.
"진짜 무턱이란?" 하악골 자체가 작거나 뒤로 위치한 경우입니다.
측면 안모를 살펴볼 때 코-입술-턱끝을 잇는 선에서 턱끝이 유독 들어가 보이고, 입을 다물 때 턱끝 근육의 과긴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격적 부조화가 확인됨
"가짜 무턱?" 턱뼈 크기는 정상에 가까운데 입술 돌출이 심하거나, 앞니가 전방으로 나와 있어 입 주변이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때 상대적으로 턱끝이 더 뒤로 물러나 보이고, 목과 턱 라인이 둔해 보입니다.
즉, 턱의 문제라기보다 치아·입술의 돌출 때문에 생기는 상대적 무턱이죠.
실제 진단에서는 세팔로(두부규격) X-ray를 통해 SNA/SNB/ANB, 유효 하악길이, 하안면 높이, 입술 돌출량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결국 요지는 간단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턱뼈인지, 입술이나 치아 돌출인지, 아니면 둘 모두 인지"를 정확하게 구분해야만 무턱교정이 가능해집니다. │ ASO 방식의 돌출입 수술 ──────────── 상악 전치부(윗앞니)와 그 치조골을 분절해 후방으로 위치를 조정하는 수술이 바로 ASO(전치부 분절골절단)입니다.
이 과정에서 상악의 형태적 기준점인 A-point를 상대적으로 후방(=안쪽)으로 이동시켜서, ‘넣는다’고 표현하는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윗입술 돌출을 줄여 상대적으로 턱끝의 존재감을 살리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 고려하나요? 윗입술 돌출이 뚜렷하고 교정만으로는 충분한 후방이동이 어려운 경우에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장점은 무엇인가요? 옆모습이 개선되는 효과가 빠르고 확실한 편입니다.
또한 과도한 치아이동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정력으로 치아에 생길 과부하를 방지합니다.
다만 ASO 방식에 의한 돌출입 수술 케이스 또한 정밀한 술후 교정이 뒤따라야 결과가 안정화됩니다. │ 코티코토미 교정이란? ──────────── “발치만으로는 부족하고, 수술은 부담스럽다.”
이런 경우 무턱교정의 해법이 코티코토미(corticotomy)입니다.
코티코토미는 치조골의 겉껍질(피질골)에 적정 수준의 자극을 가하는 시술을 통해 골대사 반응을 유도하고 치아 이동의 허용 범위를 안전하게 확대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하면 코티코토미는 치아를 안전하게 더 많이 움직이도록 만들어줌으로써 무턱에 의한 골격 부조화를 보완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턱뼈를 건드릴 때보다 신체적인 부담이 적은 만큼 별도의 입원 절차가 없이 내원 당일 귀가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무턱교정을 고민하는 분들 중 돌출입 수술에 대해 다소 두려움을 갖고 계신 경우 적절히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치료사례 ──────────── 하지만 이렇게 드린 설명을 온전히 이해하시기는 다소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케이스를 준비했습니다.
상기 여성분께서는 치료 전 골격적인 부조화로 인해 A-Point가 앞으로 나왔고, 하악 이부 근육의 긴장으로 호두턱이 관찰되었습니다.
코티코토미 시술을 병행하여 치아를 충분히 이동시켰고 위턱과 아래턱 간의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보완하였습니다.
이렇게 돌출입 수술 없이 무턱교정이 끝나기까지는 1년 8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입술이 심미선 안쪽으로 충분히 들어오게 되었네요. 옆모습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 치과를 먼저 찾는 이유 ──────────── 위의 사례에서 보신 것처럼 교합만 알맞게 개선시켜도 외모적인 측면에 있어서 좋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어요.
만약 수술을 먼저 진행하면 나중에 부정교합을 치료하면서 얼굴 전체의 균형이 다시금 무너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치과에 먼저 내원하시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일텐데요.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치과교정과 전문의 중에서도 여러 가지 시술에 있어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느냐는 점입니다.
코티코토미는 교정에 병행될 보조적인 술식이기 때문에 교정 분야 이외에 외과적으로 높은 숙련도가 요구됩니다.
더불어 무턱교정 이후에 본인 외모가 어떤 식으로 달라질 수 있는지를 충분히 살펴본 뒤에 결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면 전체를 3차원으로 스캔할 수 있는 정밀장비를 보유했는가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








